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신분열, 즉 조현병에 대한 이해

by 윤이맘08 2024. 1. 31.

 

정신분열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요즘 드라마에도 흔한 주제가 되는 정신분열, 즉 조현병이죠. 그것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정신분열은 사고, 지각, 정서, 행동 및 사회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주요 정신병적 장애로 질환의 임상경과 및 예후 등이 다양하고 심각합니다. 정신분열병을 일컫는 Schizophrenia는 그리스어의 schizo(나눈다, 분산된다)phren(정신 또는 마음)의 합성어로서, 정신이 분열되는 질환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 조현병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전형적으로 정신분열병은 청소년기나 성인초기에 발병하는데, 첫 삽화가 나타나는 위험시기는 15세에서 35세 사이입니다.대부분 환자가 겪는 과정은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구기, 활성기, 잔류기 입니다. 환각, 망상, 와해된 언어 등과 같은 증상들은 장애의 활성기(active phase)의 특징입니다.

 

주요 증상

주요 증상은, 지각, 정서 및 행도의 장애로 구분됨. DSM--TR의 증상들은 발병 후 고정되어 일정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시간에 따라 심각도가 변화하는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개인들은 급성 삽화 동안에 증상을 경험하고 삽화와 삽화 사이에는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양성증상(positive symptoms) 음성증상(negative symptoms) 와해
적응성이나 긍정의 의미가 아니라 실제 아무도 없는데 목소리를 듣는 것과 같은 일탈반응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정신증적 증상(psychotic symptoms)이라고도 하며, 정신분열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환각, 망상을 포함한다. 이 증상들은 비교적 약물치료로 쉽게 호전되고, 음성증상을 드러내는 사람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적 손상이 적고 그 경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환각(hellucination): 지각 영역에 변화, 가장 흔한 경험은 환청, 이외 환시, 환촉, 환미, 환후가 있다.


· 망상(delusion): 터무니 없지만 확고하고 독특한 생강을 드러냄. 망상은 현실에 관한 부정확한 추론에 근거한 잘못된 신념으로 정의되어 왔디. 피해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 조종망상, 애정망상, 신체망상 등 여러 가지 유형의 망상이 있는데, 이들 모두는 개인과 관련된 속성을 띠고 있으나 가족 등 다른 구성원과 공유되지는 않는다.
행동상의 결함으로 나타나 보이는 방응이나 기능의 측면에서 정의된다. , 음성증상은 주도성의 결여나 정서적 반응의 결핍 같은 특정반응의 부재를 의미한다. 이는 양성증상에 비해 시간이 지나도 비교적 안정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으며, 질환의 급성기의 변화에 따라 심각도에 변화가 있다.
· 정동의 둔마(blunted attective flattening): 정서의 표현과 반응의 강도가 감된 것을 말한다.
· 무쾌감증(anhedonia):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 정동의 둔마가 외적 표현의 결여라면 무쾌감증은 주관적인 정적인 느낌의 결여를 말한다.
· 무논리증(alogia): 회화장애의 형태로 언어 및 사고의 빈곤을 말한다.
· 무의욕증(avolition): 의욕이나 의지의 결여를 말한다.
· 주의력손상(attentional impairment): 과제에 지속적으로 집중하지 못하거나 선택적 주의를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양성증상이나 음성증상으로 볼 수는 없는 형태로, 이 증상들은 개개 환자들에게서 다양한 방식으로 중복되거나 결합되어 나타난다.
· 와해된 언어(disorganized speech=thinking disturbances): 질문에 엉뚱한 대답을 한다거나 말의 연결이 되지 않는다거나 독특한 방식으로 단어를 사용하는 양상, 연상의 이완(loosening of association), 지리멸렬(incoherence), 말비빔(word salad), 사고이탈(derailment), 보속증(perseveration)등이 여기에 속한다.
· 와해된 행동(disorganized behavior): 기괴한 행동으로몇 시간 동안 특별한 형태의 모습, 긴장행동(catatonic behavior)은 흔히 언급되는 행동으로 긴장성 혼미(catatonic stupor), 긴장성 흥분 등이 있고, 그 외 상동증(stereotype), 반향 행동(echopraxia), 반향 언어(echolalia)와 함께 정서적 반응에서는 부적절한 정동(inappropriate affect)이 여기에 속한다.